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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화성산업, 부풀려진 소문에 곤혹···"공사 진행 문제없다"

부동산 건설사

화성산업, 부풀려진 소문에 곤혹···"공사 진행 문제없다"

등록 2022.12.12 15:56

장귀용

  기자

기성금 줬는데, 협력업체가 임금 체납···근로자 현장 시위로 이어져화성산업 "근로자 신상파악 후 우선 임금지급 예정"···곧 현장 정상화 될 듯

화성산업이 대구지역에 공급한 아파트 단지모습. 기사내용과 무관. 사진=장귀용 기자화성산업이 대구지역에 공급한 아파트 단지모습. 기사내용과 무관. 사진=장귀용 기자

"전형적인 침소봉대입니다. 하청업체가 근로자 임금을 체납한 건 사실이지만, 체납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화성산업 관계자)

아파트 브랜드 '파크드림'으로 알려진 화성산업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떠도는 글로 인해 곤혹을 치렀다. 하청업체로부터 임금을 받지 못한 근로자가 고공 시위를 벌이는 통에 공사현장을 잠시 폐쇄했는데, 이를 두고 화성산업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뜬소문이 돌았던 것. 화성산업은 근로자들에게 밀린 임금을 대신 지불하고 현장을 정상화한 뒤 차후 하청업체와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10일 대구 동구에 위치한 '동대구역 센텀 화성파크드림' 아파트 공사현장에선 현장근로자 1명이 급여지급을 요구하면서 타워크레인에 올라 10시간가량 농성을 벌이다가 내려오는 일이 발생했다. 현장의 인력수급을 맡은 하청업체 보현건설이 20일로 예정됐던 지급일에 임금을 주지 않으면서 근로자들이 단체행동에 들어갔고, 그중 1명이 타워크레인 농성까지 벌인 것. 이 때문에 화성산업은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일시적으로 현장을 폐쇄하기도 했다.

보현건설은 동대구역 센텀 화성파크드림 외에도 화성산업이 공사를 진행 중인 4개 현장에서 근로자 임금을 체납한 상태다. 주변 식당에서도 외상값이 밀려 있다. 보통 공사현장이 들어서면 근로자들은 미리 지정한 인근 식당에서 외상으로 식사를 하고 기성금이 들어올 때마다 한 번에 계산을 한다.

공사현장 인근 식당 주인 A씨는 "보현건설 사장이 기성금을 횡령해서 잠적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민심이 흉흉하다"면서 "가뜩이나 경기도 좋지 않은데 외상값마저 받지 못할까봐 걱정이 많다"고 했다.

현장이 폐쇄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화성산업이 회사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SNS 화면을 갈무리한 사진에는 현장폐쇄를 알리는 안내문과 함께 '도미노부도' 가능성을 언급하는 대화내용이 담겼다.

온라인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동대구역 센텀 화성파크드림 현장폐쇄와 관련해 유포된 SNS 갈무리 사진.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캡쳐온라인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동대구역 센텀 화성파크드림 현장폐쇄와 관련해 유포된 SNS 갈무리 사진. 사진=온라인커뮤니티 캡쳐

화성산업은 협력업체가 원청 몰래 저지른 일이라는 입장이다. 화성산업 관계자는 "화성산업에서는 매달 협력업체에게 기성금을 지급했기 때문에, 임금이 체납되고 있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면서 "현장에 남아있는 자료를 통해 근로자 신상과 체납규모를 파악한 뒤 화성산업이 직접 임금을 지급하고 현장을 정상화할 예정"이라고 했다.

부도 가능성에 대해서도 소문이 과장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화성산업의 규모에 비해 체납 금액이 크지 않다는 것. 위 관계자는 "전체적인 금액 규모는 밝힐 수 없지만, 전체 체납금액이 많아도 수억원 정도에 불과하다"면서 "그 정도 금액에 회사가 부도가 난다는 것은 너무 지나친 과장"이라고 했다.

실제로 화성산업은 시공능력평가 42위로 대구의 건설업체 중 가장 순위가 높다. 시가총액은 약 1200억원이다. 계열사인 화성개발도 시공능력평가 100위다. 일시적으로 현장이 폐쇄된 동대구역 센텀 화성파크드림도 분양률이 약 90%에 달한다. 최근 대구가 전국에서 미분양이 가장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선방을 한 셈이다.

다만 업계에선 이번 일을 계기로 지방건설사들의 자금현황 등에 대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단 말도 나온다. 대구지역 부동산 시장이 장기 침체의 조짐을 보이는 시점에서 이번 일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건설업계관계자는 "작게 보면 하나의 현장에서 작은 협력업체가 벌인 사건일수도 있겠지만, 이런 일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다면 '도미노부도'로 이어지지 말란 법이 없다"면서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방건설업체의 부실여부를 미리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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