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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서대구역, 대구권 광역철도 2020년 개통목표 본격 추진

KTX서대구역, 대구권 광역철도 2020년 개통목표 본격 추진

등록 2018.04.09 15:47

강정영

  기자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2단계 통과, 서대구역 설계 30% 규모 확대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사진제공=대구시)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사진제공=대구시)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이 4월부터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하며, 서대구 고속철도역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실시설계 마무리 단계로 기본설계 대비 30% 연면적을 증가시켜 금년 하반기 공사를 추진한다.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은 '18년 4월부터 노반공사를 시작으로 2020년 개통목표로 본격 공사가 시작된다.

본 사업은 '16년 11월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을 고시된 이후,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설계를 추진하여 올해 2월 노반·궤도분야에서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다.

이어 이번달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2단계를 통과함에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경부선 구미~동대구~경산 총연장 61.95km 구간으로, 총 사업비 1254억원이 투입된다.

기존의 경산,동대구,대구,왜관,구미역에 2개역(서대구,사곡역)이 신설되며, 장래에 원대, 왜관공단역까지 총 9개역이 건설된다.

철도건설의 특성상 여러 공정이 모여서 추진되는 사업으로 우선 노반공사가 추진되고, 이어서 신설역 건축, 신호·통신, 전력, 차량기지 등 건설공사가 각각 추진될 예정이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15년 8월 경부고속철도 전용선 개통에 따른 기존 경부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한 전국 최초 사례로 저비용, 고효율의 철도망을 구축할수 있어 대전 등 타시도에서 벤치마킹 하는 모범적인 사업이다.

구미, 칠곡, 대구, 경산을 수도권 1호선과 같이 광역철도로 연결하여 도시간 연계성이 강화하고, 하나의 생활권으로 만들어 대구·경북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개통예정인 KTX서대구역사 위치도(사진제공=대구시)2020년 개통예정인 KTX서대구역사 위치도(사진제공=대구시)

아울러, 광역철도 정차역중 하나인 서대구역 건설과 연계하여 대구시 서부지역의 개발촉진과 서·남부지역 산업단지들의 철도교통 접근성을 향상시켜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대구시장 권한대행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대구권 광역철도로 대구·경북 550만 시·도민이 실질적인 단일 생활권이 될 것이며, 서대구역 건설로 동대구역과 더불어 우리시 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강정영 기자 newswaydg@naver.com


뉴스웨이 강정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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