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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구입 시 필수···엔진세정제 車성능 좌우한다

'중고차' 구입 시 필수···엔진세정제 車성능 좌우한다

등록 2022.06.05 13:24

윤경현

  기자

중고차 시장 확대, 노후 차량 엔진세정제 관심↑7만km 이상 오래 된 차량 오래된 찌꺼기 쌓여불스원 대표 제품 엔진세정제 '불스원샷' 아이템

사진=연합뉴스 제공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내 중고차 매매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노후 된 차량을 구매하는 운전자들의 엔진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중고차는 기존 운행 환경에 따라 엔진 성능에 차이를 보이며, 엔진 내부 인젝터, 흡기밸브, 피스톤에 쌓인 엔진 때에 의해 엔진 성능이 크게 좌우 된다.

특히 주행거리 7만km 이상의 오래 된 차량은 엔진 내부에 생성 된 검(gum), 슬러지(sludge) 등 오래 된 찌꺼기가 쌓여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로 인한 엔진 성능 저하로 출력, 연비, 배기가스 등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또한 차량이 노후 될수록 배기가스 배출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기 때문에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서라도 엔진 관리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중고차의 엔진 성능을 초기 상태에 가깝게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엔진 때를 제거할 수 있는 엔진세정제를 주기적으로 사용해 관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불스원의 대표 제품인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은 강력한 세정력으로 엔진 속 묵은 때를 빠르고 깨끗하게 제거함으로써 항상 새 차와 같이 힘차고 부드러운 엔진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차량관리 필수 아이템이다.

주행거리 7만km 이상 운행한 차량의 엔진성능 복원에 최적화된 '불스원샷 70000'제품은 세정성분을 강화하고, 휘발유용 제품에는 옥탄가 향상제, 경유용에는 세탄가 향상제를 함유함으로써 엔진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뿐만 아니라 엔진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마찰 저감제도 함유되어 있다.

불스원샷은 엔진 내부의 연료분사장치, 공기유입밸브, 연소실 등에 쌓인 카본 때를 빠르고 깨끗하게 제거해 떨어진 엔진 성능을 회복시키며, 엔진 내부를 보호해 엔진의 노후화를 지연시킨다. 불스원샷을 주입해 엔진 속 카본 때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출력 증가, 연비 향상, 배기가스 감소, 소음 감소의 효과를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지난 십여 년간 국내외 공인시험기관에서 다양한 차종으로 100회 이상의 테스트를 거치며 연비 효율 개선, 출력 향상, 배기가스 저감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 받은 바 있다. 불스원샷은 연료 주입구에 넣고 주행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주입 후 일정 주행거리 동안 지속해서 세정 작용이 일어나므로 엔진 관리를 위해서는 주행거리 3,000Km~5,000km 또는 계절마다 꾸준히 주입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엔진 관리를 마쳤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엔진오일이 작동하는 부위와 연료가 연소되는 부위는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체와는 별개로 엔진세정제를 사용해야 연료 연소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엔진 속 때를 제거할 수 있다.

엔진 때는 주로 연료를 분사해주는 인젝터 노즐과 연료와 공기를 넣고 막아주는 흡기밸브, 그리고 연소실 내부에 주로 많이 발생한다. 차량 전문가들은 이렇게 쌓인 엔진 때가 연료의 정상적인 연소를 방해해 연비 저하, 차량 떨림, 출력 감소, 노킹 발생, 배기가스 증가 등 각종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지적한다.

'불스원샷70000'제품은 세정성분을 강화하고, 휘발유용 제품에는 옥탄가 향상제, 경유용에는 세탄가 향상제를 함유함으로써 엔진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뿐만 아니라 엔진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마찰 저감제도 함유되어 있다. 사진=불스원 제공'불스원샷70000'제품은 세정성분을 강화하고, 휘발유용 제품에는 옥탄가 향상제, 경유용에는 세탄가 향상제를 함유함으로써 엔진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뿐만 아니라 엔진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마찰 저감제도 함유되어 있다. 사진=불스원 제공

특히 GDI(가솔린)와 CRDi(디젤) 등 최신 고출력 직분사 엔진을 채택한 차량의 경우 인젝터의 엔진 때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기존의 간접 연료분사방식의 엔진과 달리 직분사 엔진의 경우 연소실 내부에 인젝터가 위치하기 때문에 연료가 폭발하는 과정에서 인젝터 또는 인젝터의 팁이 고열에 직접 노출된다. 따라서 흡기밸브보다 직접적인 엔진 때의 피해를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인젝터에 쌓인 탄소 퇴적물은 연료의 고른 분사 및 일정한 분사 시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출력 감소, 연비 저하, 배기가스 증가 등의 원인으로 이어진다.

실제 한 엔진세정제 브랜드에서 실차 주행 실험을 통해 엔진 때 제거 효과를 공개한 바 있다. 동일한 상태의 차량 두 대 중 한 대에만 엔진세정제를 주입하고 약 330km 이상 장거리를 주행한 뒤, 내시경 촬영을 통해 주행 전후 엔진 상태를 비교한 결과 엔진세정제 주입 차량에서만 엔진 때가 상당 부분 제거된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엔진 구조의 변화와 함께 연소 퇴적물의 발생 부위나 형태, 영향 범위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엔진세정제를 통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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