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 3분기 영업익 5289억···대형 OLED 흑자전환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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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그래픽=박혜수 기자
LG디스플레이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정보기술(IT)용 패널 출하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 LCD(액정표시장치) TV 패널 가격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에 비해서는 20% 이상 감소했다.

하이엔드 TV 시장의 성장세 속에 올해 목표였던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사업의 연간 흑자전환이 속도를 내고 있다.

27일 LG디스플레이가 발표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5289억원으로 전년 동기 1644억원에 비해 221.8% 증가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6조7376억원에서 7조2232억원으로 7.2% 늘었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6조9656억원 대비 3.7% 늘었고, 영업이익은 7011억원 대비 24.6% 줄었다.

전 분기에 비해 매출액이 증가한 것은 IT용 패널의 출하 확대에 따른 것이다.

영업이익은 LCD TV 패널 가격 하락과 산업 내 부품 수급 이슈에 따른 재료비 상승, 신규 설비 가동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제품군별 매출액은 IT용 패널이 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TV(32%), 모바일(23%)이 뒤를 이었다.

TV용 대형 OLED는 하이엔드 TV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는 올해 목표였던 800만대 판매와 연간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LCD는 IT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해 변동성을 축소하고, 하이엔드 제품 및 기술 차별화와 글로벌 전략 고객과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안정적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4분기 부품 수급 문제로 지연된 출하량이 회복되면서 출하 면적이 3분기 대비 10% 중반 수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CD TV 패널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겠지만, 상대적으로 면적당 판가가 높은 모바일 제품의 출하가 늘면서 면적당 판가는 소폭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서동희 전무는 “LCD 사업은 그간 경쟁력 있는 IT로 생산능력을 선제 전환하고 전략 고객들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시장 변동성의 영향을 최소화하며 이익을 낼 수 있는 안정적 사업구조를 구축해왔다”며 “이를 토대로 IT, 커머셜 등 차별화 영역에서 수익을 지속 창출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글로벌 TV 시장이 위축되고 있으나 하이엔드 TV 시장은 성장해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TV의 활용도와 사용 시간, 고품질 콘텐츠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지불 가치가 높아지고 고사양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OLED TV의 판매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기영 기자 j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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