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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예술더하기’ 사회공헌···아동 정서지능 향상에 기여

한화그룹 ‘예술더하기’ 사회공헌···아동 정서지능 향상에 기여

등록 2013.04.16 16:19

강길홍

  기자

지난달 16일 경기 양주 장흥아트파크에서 진행된 '한화와 함께하는 나도예술가' 행사에 참가한 미술재능 아동들에게 아트디렉터 한젬마 작가가 장흥아트파크 내 미술관에 전시된 유명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그룹지난달 16일 경기 양주 장흥아트파크에서 진행된 '한화와 함께하는 나도예술가' 행사에 참가한 미술재능 아동들에게 아트디렉터 한젬마 작가가 장흥아트파크 내 미술관에 전시된 유명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그룹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은 한국메세나협회(회장 박용현)와 운영한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의 정서지능이 크게 높아졌다고 16일 밝혔다.

한화는 지난해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한화에 따르면 참여 아동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은 참여 전에 비해 월등히 높아졌으며(3.15→3.72),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진 것(3.78→4.34. 5점 만점)으로 조사됐다.

또한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 친환경적 구매행동, 그리고 참여행동과 같은 친환경 실천행동 수준 역시 모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예술더하기 참여 효과는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 생활만족도 제고, 우울감 감소 등 아동들의 정서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참여 전에 비해 창의성 지수가 높아졌다(3.53→3.93. 5점 만점).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 사고촉진 능력, 정서지식 활용능력, 정서조절 능력 등 정서지능 지수도 높아진 결과를 보여줬다(3.22→3.55. 5점 만점). 아울러 생활만족도 지수도 소폭 높아졌으며(3.62→3.76. 5점 만점), 우울감 총점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6.26→1.75. 7점 만점).

봉사활동에 참여한 직원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과 조직에 대한 신뢰도 등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 프로그램에 봉사활동으로 참여한 한화그룹 임직원들은 참여하지 않은 임직원들에 비해 환경의식이 제고되고(참여 임직원 4.89>4.55 비참여 임직원), 참여 횟수가 많은 직원일수록 참여 횟수가 적은 직원 보다 조직에 대한 신뢰도(5.82>5.42) 및 만족도(5.74>5.37)가 높아졌다.

이 같은 결과는 김소영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연구팀이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에 1년간 참여한 250명의 아동들과 한화그룹 임직원 29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김 교수는 한화예술더하기 사업이 처음 진행된 2009년부터 매년 효과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 교수는 “한화예술더하기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환경에 대한 인식과 행동 등이 모두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은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이 다른 문화예술 교육과 차별화된 강점”이라며 “한화그룹의 장기 지원을 바탕으로 환경을 테마로 한 9개의 장르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기에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예술더하기’는 한화그룹이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미디어아트·스토리텔링·음악·미술·무용·사진·연극·공예·디자인 등 9가지 장르의 문화·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전국 64개의 한화사업장 임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전국 62개 복지기관의 저소득층 아동 1100여명이 참여해 매월 진행된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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