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취임 후 첫 공식석상···“2024년 매출 59조 목표”

최종수정 2019-07-09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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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경영중점과제·중장기 전략 발표
석유화학 의존도↓, 전지 비중↑···안정적 포트폴리오 구축
올해 매출 30조대 진입···5년 뒤 매출 2배, 이익률 두자릿수
신 부회장 “강한 회사 더 강하게···글로벌 톱5 화학사 도약”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사진=이세정 기자 SJ@newsway.co.kr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이 올해 사상 최초로 매출 3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5년 뒤에는 매출 59조원 규모의 ‘글로벌 톱 5 화학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신 부회장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4대 경영중점과제와 사업본부별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LG화학 창립 이래 첫 외부 영입 CEO인 신 부회장이 공식 석상에 나온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신 부회장은 “LG화학은 7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고객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겠다는 사명감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눈부신 성장을 일궈냈다”며 “특히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고 선제적인 투자로 구축한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와 혁신기술, 우수한 인적자원은 LG화학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자 핵심 자산”이라고 말했다.

또 “이러한 경쟁력이 더 큰 가치를 창출해 지속성장이 가능하도록 ‘강한 회사를 더 강하게’ 만들고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부회장은 강한 회사를 더 강하게 만들고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4대 경영중점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모든 사업의 프로세스와 포트폴리오를 기존 제품 및 기술 중심에서 철저히 시장과 고객 중심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LG화학은 지난 4월 고객 대응력 강화와 사업 시너지 창출 극대화를 위해 기존 조직을 고객 중심으로 재편한 첨단소재사업본부를 출범시키고 조직을 재정비한 바 있다.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존의 제품 중심에서 고객, 어플리케이션, 지역 등으로 세분화해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관리해 각 사업의 육성과 유지, 철수 여부를 적기에 결정한다. 상품기획 및 마케팅 기능 강화로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발굴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한발 앞서 제공해 초기 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기술을 실제 상용화로 연결하는 R&D혁신에도 집중한다. LG화학은 미래시장 선도를 위해 올해 R&D분야에 사상 최대인 1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연말까지 R&D인원을 약 6200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R&D비용은 지난해 약 1조1000억원보다 18.2% 늘어난 금액이고, 인원 역시 전년(5500명)보다 12.7% 확대된 수치다.

R&D과제의 초기 발굴단계에서부터 사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에 상품기획과 마케팅 조직을 참여시켜 유기적 R&D 체계를 강화하고 철저히 시장과 고객 관점에서 사업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또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방향에 발맞춰 성장 및 육성 사업을 중심으로 과제 선정 및 자원 투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미래 유망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등 외부 업체와의 기술 협력도 지속 확대한다.

신 부회장은 “좋은 기술로 혁신을 이뤘더라도 상용화로 수익을 내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며 “사업의 기반이 되는 핵심기술 확보, 이를 활용해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혁신, 수익창출로 이어지는 상용화, 이 3가지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R&D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운영 효율성 제고 활동은 가속화한다. LG화학은 핵심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해 표준화하고, IT인프라 구축 등 정보화 활동으로 디지털 혁신 체계 구축을 가속화해 글로벌 스탠다드 정립에 박차를 가한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접목한 프로세스 고도화 작업도 지속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에는 ‘린 식스 시그마(LeanSix Sigma)’를 도입할 계획이다. 린 식스 시그마는 품질개선활동인 식스 시그마와 프로세스 효율성 개선에 장점을 가진 도요타 혁신활동 린을 결합한 것이다. 전원 참여의 현장 혁신 활동을 추진해 생산성을 매년 5% 이상 개선하고, 매출액 대비 품질 실패비용도 향후 5년 내 현재 발생율의 절반수준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해외사업 확장에 따라 글로벌 기업의 격에 맞는 조직문화 구축에 집중한다. 신 부회장은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과 리더십이며, 임직원들이 균등한 기회를 갖고 성장을 위해 도전하며 진취적이고 자주적인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LG화학은 상품기획, 품질, 빅데이터 등 미래 준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인재를 조기에 확보하고 젊고 유능한 인재의 해외 파견, 해외 현지 리더의 국내 파견 근무 기회를 늘려 글로벌 리더 육성을 강화한다. 또 핵심인재 관리를 위해 각 사업본부 및 해외지역별 특성에 맞는 보상제도 개선 등 인사제도를 유연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LG화학은 경영중점과제를 추진하며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등 3대 핵심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성 기반의 성장’을 가속화한다. 올해 매출 30조원대 진입에 이어 5년 뒤인 2024년에는 약 2배 수준인 매출 59조원 달성과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를 돌파해 ‘글로벌 톱5 화학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세웠다.

사업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사업본부별 및 지역별 매출 비중을 균형 있게 강화한다. 현재 전체 매출의 약 60%를 차지하는 석유화학 사업에 대한 의존도를 2024년에는 30%대로 낮추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전지 사업을 중심으로 전지사업을 전체 매출 50% 수준인 31조원까지 끌어올려 더욱 균형 있는 포토폴리오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지역별로도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과 중국 시장의 비중을 50% 이하로 줄이고, 현재 20% 수준인 미국과 유럽지역의 매출을 40% 이상까지 높인다.

석유화학사업본부는 고부가 제품 비중을 지속 확대하고 해외 사업 본격 확장을 위한 현지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M&A) 등 외부 성장기회를 탐색해 동북아 시장 대표 사업자에서 글로벌 선도업체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지사업본부는 자동차전지 사업에서 선제적인 R&D로 3세대 전기차(500km이상) 배터리 시장에서 압도적인 기술우위 유지 및 생산기술, 품질, 공급망관리(SCM) 등 운영역량을 강화한다. ESS전지는 시장선도제품 확대 및 현지 마케팅, 유통망을 정비해 사업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소형전지는 상품기획 기능을 강화해 신규 용도를 지속 발굴하고 고수익 성장시장에 집중한다.

첨단소재사업본부는 자동차소재 분야에서 EP(엔지니어링플라스틱), 자동차용 접착제를 중심으로 경량화·전장화 고부가 제품에 집중한다. IT소재 분야는 솔루블 OLED 등 차세대 OLED재료를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소재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부진한 사업은 사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적 방안들을 놓고 검토한다.

생명과학사업본부는 기존 사업에서 지역·제품 다각화로 사업가치를 극대화하고,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 상용화에 집중한다. 자회사인 팜한농은 작물보호제를 중심으로 해외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신 부회장은 LG화학의 ‘지속 가능한 혁신’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신 부회장은 “앞으로는 LG화학만의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순환 경제 구축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특히 원료의 채취에서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친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고 매출과 이익 성장을 실현하는 지속 가능한 혁신을 이루겠다”고 재차 말했다.

한편 신 부회장은 화학업계 대표 글로벌 리더로, 지난해 11월 LG화학으로 영입됐다.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1984년 한국 3M에 입사해 필리핀 지사장(1995년), 3M 미국 본사 산업용 비즈니스 총괄 수석 부사장(2005년)을 거쳐 한국인 최초로 3M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수석부회장(2011년)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전문 경영인으로 평가받는다.

이세정 기자 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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