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부 신한금융투자 투자전략부 채권분석팀장은 25일 한국거래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건설, 조선, 운송(해운·항운), 철강, 화학 등 중추적 사업들이 구조조정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팀장은 경제 위기가 항상 산업구조 변화를 요구한다고 전제하며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노동집약적 2차산업이 대부분 동남아로 이전하고 IT산업이 태동했던 것처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과잉투자됐던 건설, 조선; 운송(해운·항운), 철강, 화학의 5대 산업에서 구조조정 압력이 거세다”며 “이들 산업의 공통점은 저수익성과 과도한 설비투자로 인한 과도한 차입금에 시달린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강 팀장은 “어려워질 경우 대부분의 기업은 구조조정밖에 답이 없으며 구조조정도 때가 있는 법”이라며 “웅진, STX, 동양그룹도 2~3조원대의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지만 욕심을 부리다 때를 놓치고 시장 신뢰를 잃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두산, 대성, 동부, 한라, 한진, 현대 그룹이 과제로 남아있다”며 “탐방을 다녀보면 산업구조의 큰 변화를 아직 모르고 다시 한번 좋은 시절이 올 것이라고 믿는 기업이 많은데 차입금이 많은 기업은 업황이 좋아져도 실적이 좋아지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그는 5대산업에 대해 “팬티만 빼고 다 판다는 자세로 구조조정하지 않으면 절대 부채의 덫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고 단언하며 “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은 무차별 지원보다는 구조조정 의지가 있는 기업에 한해 선별적 지원을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최은서 기자 spring@
뉴스웨이 최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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