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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연금상품 소비자 60% 절세에 주목···'세액공제율'이 선택 좌우

금융 보험

연금상품 소비자 60% 절세에 주목···'세액공제율'이 선택 좌우

등록 2023.11.01 10:54

이수정

  기자

자료=해빗팩토리 제공자료=해빗팩토리 제공

소비자들이 연금상품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 '세액공제율'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금상품 본연의 기능인 노후 대비보다 절세 효과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훨씬 많다는 의미다.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사 해빗팩토리는 자사 앱 '시그널플래너'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1일 공개했다. 설문조사는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한달 동안 진행됐다.

그 결과 세액공제율(58.2%)이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다. 이어 노후 대비(25.3%), 과세이연 효과(7.6%), 국내 상장 해외 ETF 장기투자 시 절세효과(5.1%), 복리효과(1.3%) 순으로 집계됐다. 참여자의 36.7%는 재테크 및 투자 공부를 진행하면서 연금 필요성을 처음 인지했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 진행한 설문조사 대비 약 15% 증가한 수치다. 연말정산 추가 납부 (27.8%), 지인 추천 (21.5%), 각종 금융상품 설계사 상담(8.9%)이 뒤를 이었다.

주관식으로 작성한 '연금 운용 시 고민하는 점'은 △적정 납입 금액 △중도인출 △목돈 납입으로 인한 기회비용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수수료 △원금보장 등을 꼽았다. 중복 선택이 가능한 '현재 보유 중인 상품'은 연금저축보험(64.6%), IRP(62%), 연금저축펀드(34.2%) 순으로 많았다

정윤호 해빗팩토리 공동대표는 "설문조사를 통해 절세에 관심이 쏠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노후 준비를 위해 본인 상황에 맞게 가장 효과적인 상품을 살펴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빗팩토리는 연금 자산 조회와 고객이 설정한 노후 목표 달성을 위한 금액을 안내하는 연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치면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고객에 한해 비대면 카카오톡 상담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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