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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테마성 무상증자, 변동성 높고 기업가치와 무관"

금감원 "테마성 무상증자, 변동성 높고 기업가치와 무관"

등록 2022.07.25 17:29

박경보

  기자

표=금융감독원 제공표=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은 "무상증자는 기업가치와 무관하다"며 투자자들에게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무상증자 테마주는 단기 급등 후 대부분 제자리로 돌아오는 만큼 무분별한 투자를 지양해야한다는 지적이다.

25일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주당 5주 이상의 무상증자를 결정하는 코스닥 상장사들이 급증하는 추세다. 올해 무상증자를 결정한 상장사는 총 48건이며, 이 가운데 코스닥 기업은 44건에 달한다. 2020년과 지난해 무상증자 기업은 각각 49곳, 101곳이었지만 올해는 상반기에만 40곳을 넘겼다.

특히 올해에는 1주를 초과해 배정하는 무상증자 테마주들이 크게 늘어났다. 하지만 유상증자와 달리 무상증자는 외부자본이 유입되지 않아 실질적으로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무상증자 비율이 높은 경우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기도 하지만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무상증자 가능성이나 결정 공시만으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무상증자는 회사의 자본총계(자기자본)를 구성하는 항목 가운데 주로 자본잉여금과 자본금 계정간 금액만 바뀔 뿐, 회사의 자본총계는 변화가 없다"며 "권리락 이후 기업가치에 실질적 변동이 없다면 결국 주가가 무상증자를 실시하기 이전으로 회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상장기업의 절반은 잉여금이 자본금의 10배 이상으로 유보율이 높은 수준"이라며 "기업의 선택에 따라 활용가능한 잉여금 범위 내에서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것일 뿐, 일부 기업만 무상증자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최근 SNS 등에 '무상증자로 돈 버는 법', '무상증자 유망주 추천' 등과 같이 무분별한 투자를 부추기는 내용이 확산되고 있다"며 "투자에 앞서 회사의 공시 등을 통해 무상증자 일정(신주배정 기준일, 신주 상장일) 등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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