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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넷플릭스, 韓드라마 이어 예능으로···"한두달에 1편씩 론칭"

IT IT일반

넷플릭스, 韓드라마 이어 예능으로···"한두달에 1편씩 론칭"

등록 2022.07.12 14:12

김수민

  기자

넷플릭스 CEO "한국 콘텐츠 전세계 트렌드의 중심"올해 예능 콘텐츠 본격화···하반기 라인업 공개"짧은 콘텐츠는 물론 방송사와 동시송출도 고려"

유기환 넷플릭스 콘텐츠팀 매니저. 사진=넷플릭스유기환 넷플릭스 콘텐츠팀 매니저. 사진=넷플릭스

넷플릭스가 드라마에 이어 예능으로 한국 콘텐츠 시장을 공략한다. 올해를 기점으로 1~2개월마다 꾸준히 예능 콘텐츠를 선보이고 자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넷플릭스는 12일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 넷플릭스가 예능 콘텐츠에 대해 걸어온 길과 앞으로의 비전을 소개했다.

이날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영상 인터뷰를 통해 "한국 시장을 빼고는 전세계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한국은 넷플릭스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우리는 한국 콘텐츠가 전세계 트렌드의 중심에 우뚝 선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그간 드라마 콘텐츠에 집중해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예능 콘텐츠는 약한 편이다. 지상파나 종합편성채널은 물론 국내 경쟁 OTT 업체에 비해서도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유기환 넷플릭스 콘텐츠팀 매니저는 "우리의 예능은 첫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넷플릭스 안에서 예능을 알리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며 "경쟁업체들과 경쟁보단 시청자들이 예능을 보기 위해 넷플릭스로 들어오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넷플릭스가 지난 4년간 선보인 예능은 6작품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시청자들이 넷플릭스의 예능에 대해 물음표를 던지는 것도 자연스러운 셈이다. 유 매니저는 "6개의 작품 중 지난해 10월부터 3달 동안 4개의 작품이 나왔다"며 "올해 하반기부터 1~2달에 한 개씩은 꾸준히 예능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매주 촬영을 진행하는 방송사의 제작 환경과는 달리 사전에 콘텐츠를 제작하고 한 번에 론칭한다. 또 글로벌 시장에 송출하고 있어 자막 번역, 기술표준 등에도 시간이 투입된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예능에 비해 제작 기간 자체가 길게 든다.

유 매니저는 "사전제작 시스템이다 보니 제작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 가장 큰 한계"라며 "또 시즌제로 끝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청자의 반응을 보고 편집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넷플릭스는 스케일이 큰 작품에서는 자신들의 강점을 살리고, 길이가 짧은 프로그램을 편성해 시청자들에게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유 매니저는 "TV에서 익숙한 버라이어티 작품이나 20분짜리 5편 등 콘텐츠도 충분히 시도할 수 있다"며 "또 방송국에서 방영된 작품이 넷플릭스에 동시에 올라오도록 하는 계약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유 매니저는 "한국 시청자들의 수준이 굉장히 높다"며 "드라마 영화를 포함해 예능에서도 작품의 기준, 요구하는 부분이 높기 때문에 그 수요를 맞출 수 있다면 글로벌 시청자에게도 통한다는 기조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넷플릭스는 현재 4가지의 예능 콘텐츠를 준비중이다.

먼저 올해 가을께 'Take 1'을 공개할 계획이다. Take 1은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생애 가장 의미 있는 단 한 번의 무대'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담은 리얼 음악 쇼다. 조수미, 임재범, 유희열, 박정현, 비(정지훈), AKMU, MAMAMOO 등이 출연한다. 또 싱어게인과 슈가맨3을 연출한 스튜디오 슬램의 김학민 PD가 참여해 관심을 끈다.

로컬 노동버라이어디 '코리아 넘버원'도 준비중이다. 유재석, 김연경, 이광수가 출연하며 국내 NO.1 장인들을 찾아 곳곳을 돌아다니며 전통 노동을 체험하는 모습을 담는다. 이밖에도 남녀 100인이 참여해 최고의 피지컬을 가리는 서바이벌 장르 '피지컬100', 올해 흥행을 이끌었던 솔로지옥의 후속작 솔로지옥2도 공개될 예정이다.

뉴스웨이 김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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