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만 고혈압人'이 챙겨 먹어야 할 3대 영양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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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이 정상보다 높아진 상태를 의미하는 고혈압. 최근 생활습관 변화와 급속한 인구 고령화로 환자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20세 이상 고혈압 환자는 14년 사이 무려 1.94배나 증가한 1,374만 명.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방치할 경우 목숨을 위협하는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단, 치료제도 치료제지만 필수 영양소를 잘 섭취해주면 관리 및 예방에 상당 부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이에 고혈압을 낮춰줄 영양소들과 해당 음식들을 살펴봤습니다.

◇ 칼륨 = 체내 물과 전해질 균형에 필수적인 칼륨. 근육과 신경의 활성도를 조절하고 소변에서 칼슘배설을 도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마그네슘 = 체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 근육과 신경 이완에 관여해 혈류를 증가시킵니다.

◇ 칼슘 = 혈액 응고에 도움을 주는 칼슘. 부족해질 경우 우리 몸은 혈액 내 칼슘 농도 유지를 위해 뼈 속 칼슘을 빼내게 되는데요. 이러한 칼슘이 혈관에 침착될 경우 혈관벽을 좁게 만들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금 섭취 제한, 절주, 운동 등 다양한 생활요법으로도 혈압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일상에서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고혈압으로부터 우리 몸을 잘 지킵시다.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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