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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회장, 뉴스위크 '올해 비저너리' 첫 수상자 선정..."파괴적 혁신가"

정의선 회장, 뉴스위크 '올해 비저너리' 첫 수상자 선정..."파괴적 혁신가"

등록 2022.04.13 22:33

이승연

  기자

"30년 이상 車 산업 미래에 영향 큰 미칠 리더"모빌리티 영역 재정의, 車 산업 틀을 뛰어넘는 혁신 주목아키텍처개발센터·전동화개발담당도 각각 수상

정의선 회장이 『뉴스위크』 특집호 표지 대형 포스터 앞에서 데브 프라가드(Dev Pragad, 사진 좌측) 『뉴스위크』 CEO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정의선 회장이 『뉴스위크』 특집호 표지 대형 포스터 앞에서 데브 프라가드(Dev Pragad, 사진 좌측) 『뉴스위크』 CEO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글로벌 자동차산업 최고의 파괴적 혁신가로 선정됐다. 현대차그룹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시키며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은 혁신을 실현했다는 평가다.

글로벌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을 열고, 정의선 회장을 '올해의 비저너리' 수상자로 발표했다.

현대차그룹 아키텍처개발센터와 전동화개발담당도 '올해의 R&D팀', '올해의 파워트레인 진화' 부문에서 각각 수상했다.

뉴스위크는 지난해말 처음으로 '미국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 50인을 발표한데 이어 올해는 자동차산업에서 인류에 획기적이고 창의적 변화를 촉진한 인물과 단체 중에서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을 선정했으며, 현대차그룹이 3개 부문을 수상했다.

'올해의 비저너리'는 향후 30년 이상 자동차 산업 미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지도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정의선 회장이 최초 수상자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뉴스위크는 파괴적 혁신가들 특집호를 발간했으며, 표지인물로 등장시킨 정의선 회장의 혁신 행보 등을 표지 기사로 다뤘다.

뉴스위크는 "정 회장은 자동차산업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성장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과 미래를 향한 담대한 비전 아래 모빌리티의 가능성을 재정립하고, 인류에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정 회장은 전동화, 자율주행 등 기존 자동차 기업의 핵심 역량 확보를 넘어 로보틱스,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Advanced Air Mobility), 수소에너지 솔루션 등 새로운 분야에서 모빌리티의 한계를 넓혀가고 있다.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정의선 회장의 여정은 파괴적 혁신을 넘어 자동차 산업과 기업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특히 정 회장의 대담하고 선제적인 게임체인저 전략은 최근 경쟁이 가장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기반인 아이오닉 5, EV6, GV60를 연이어 선보이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동화 전환 계획을 발표하는 등 시장 재편을 선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들은 '유럽 올해의 차', '독일 올해의 차', '영국 올해의 차'를 비롯 독일 '아우토빌트(Auto Bild)', 영국 '왓카(What Car)' 등 전세계 주요 언론 및 기관의 상을 휩쓸며 세계 최고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현지시간 13일 발표되는 '세계 올해의 차' 최종 후보 3종에 아이오닉 5, EV6가 동시에 오른 것도 그 경쟁력을 입증하는 사례다.

무엇보다 이번에 E-GMP와 전기차 시스템 개발 주역인 현대차그룹 아키텍처개발센터와 전동화개발담당이 R&D와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함께 '파괴적 혁신가'들로 선정된 것은 제품뿐만 아니라 전동화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의선 회장이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상 수상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정의선 회장이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상 수상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회장은 이날 수상소감에서 "3개의 부문에서 상을 주신 것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파괴적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모든 임직원들과 협력사들의 헌신적 노력, 사업 파트너들이 함께했기에 가능했다"면서 "기쁨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노력들은 결국 인류를 향하고 현대차그룹이 이뤄낼 이동의 진화는 인류에게 더 가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현대차그룹 혼자서 만은 가능하지 않다. 우리가 보여주는 비전들이 전 세계 다양한 분야 인재들의 상상력에 영감을 불어넣어, 이들이 우리와 함께 인류를 위한 더 큰 도전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언제나 인간 중심적이고 친환경적인 파괴적 혁신에 앞장서겠다"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가장 창의적이고 스마트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뉴스위크는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부문별 수상자들로 '올해의 경영인'에 짐 팔리(Jim Farley) 포드 최고경영자, '올해의 디자이너'에 알폰소 알바이사(Alfonso Albaisa) 닛산 디자인 담당 부사장, '올해의 마케팅 캠페인'에 랜드로버 브랜드를 선정했다.

뉴스웨이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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