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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윤모 “조선업,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 우려···필요시 추가대응”

성윤모 “조선업,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 우려···필요시 추가대응”

등록 2020.04.27 13:48

주혜린

  기자

성윤모 장관, 조선업계 간담회···제작금융 8조원 공급 등 지원업계, 유동성 지원·외국 전문인력 입국절차 간소화 등 요구

산업통상자원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동차업계 간담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산업통상자원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동차업계 간담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조선산업이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에 부닥칠 수 있다”며 “제작금융 등 8조원을 공급하기로 한 데 이어 필요시 추가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2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주요 조선사·기자재업계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이성근 대우조선해양[042660] 사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009540]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010140] 사장, 장윤근 STX조선해양 사장, 정대성 대한조선 사장, 이수근 대선조선 사장 등이 참석했다.

3월 기준 국내 조선사의 총 수주잔량은 2118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조선사들은 1∼2년간 건조할 일감을 확보해 정상 조업 중이다.

올해 1분기 한국은 40만CGT를 수주해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1분기 글로벌 선박 발주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 급감한 239만CGT에 그쳤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그나마 버텨온 조선업계도 수요, 생산, 유동성 등의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컨테이너선 물동량 감소나 주요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 투자의사결정(FID) 지연으로 주력 선종인 LNG선·컨테이너선의 신조 발주가 감소할 수 있고, 선주 감독관과 해외 엔지니어의 국내 입국이 어려워 검사 승인 지연, 시운전 차질 등이 발생할 경우 납기 지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성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다행히도 조선사별로 1∼2년 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고 조선업계가 코로나19에 잘 대응해 생산 차질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유동성도 다른 업종보다는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임을 강조하며 “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전 세계적인 불황이 심화하면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정부는 23일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조선산업에 대해 제작금융 약 8조원을 지속 공급하고 선수금 환급보증을 제때 발급하도록 하는 정부 대책을 확정했다.

성 장관은 “조선업에 대해 특별고용업종 지정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부품·기자재업체들에 대해서는 납품계약서를 근거로 제작비용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대책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고 현장까지 전달이 되지 않거나 사각지대가 있을 수도 있기에 조선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미래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조선소와 기자재업계 대표들은 정부에 제작금융 등 유동성 지원과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규모 유지와 적기발급, 외국 기술전문인력 입국 절차 간소화 등을 요청했다.

세부적으로 조선사는 제작금융을 비롯한 재정 지원을 확대하고 선박 인도금 담보부 운영자금 대출을 지원해줄 것을, 기자재사는 제작금융의 만기를 연장하고 운전자금 공급을 확대해줄 것 등을 건의했다.

성 장관은 “우선 제작금융, RG 지원 등 업계에서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며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내 산업위기대응반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면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주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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