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코리아, 빅데이터 시장에 자신감··· “초개인화 컨설팅 강화”

최종수정 2020-01-13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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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신년 기자간담회서 올해 사업계획 밝혀
패트릭 윤 사장 “빅데이터 기반 컨설팅 지원”
데이터3법 통과로 관련 서비스 중용성 높아져
올해 새로운 서비스 공개도···핀테크 지원도 지속

(우측부터) 패트릭 윤 비자 코리아 사장, 이주연 비자 코리아 부사장, 유창우 비자 코리아 상무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더 플라자 호텔에서 진행된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비자 코리아 제공
“1초당 6만5천건 이상의 거래 데이터를 처리하는 비자넷(VisaNet)에 축적된 정보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하고 가공하는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반 활동을 강화하겠다”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은 13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외 결제 시장의 성장을 이끌 주력 사업과 활동계획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회에서 데이터3법이 통과되며 마이데이터 사업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게 됐다”며 “신용평가 등 기존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자 컨설팅 서비스는 전략적인 빅데이터 활용이 절실한 시장에 해법을 제시하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데이터 사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비자가 나아갈 방향이라 할 수 있다”며 “다양한 국내 파트너사들이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자는 이같은 빅데이터 서비스를 위해 약 500명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컨설턴트로 구성된 ‘Visa Consulting and Analytics(VCA)’ 팀을 별도로 운영하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지역 11개 국가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넘어 구체적인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그동안은 카드사들의 일상적인 마케팅 활동에 빅데이터를 활용했다면 올해부터는 채권 관리, 빅데이터 기반 상품, 초개인화 마케팅 등에 활용하겠다는 의미다.

특히 최근 초개인화 마케팅이 화두가 된만큼 카테고리를 보다 세분화하고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카드사의 지원을 강화한다.

패트릭 윤 사장은 “카드사와 핀테크사는 빅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가 필수적인 시대가 됐다”면서 “그동안 비자는 전세계적으로 빅데이터 관련 많은 투자를 해왔고 전세계 주요 카드사와 협업하면서 노하우를 쌓고,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어 국내 기업의 빅데이터 분석을 강화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자는 올해부터 국내 카드사는 물론 핀테크 업체, 인터넷 은행, 온라인 가맹점 등을 대상으로 해당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비자의 컨설팅 서비슨느 매년 2배 이상 성장해왔는데 지난해엔 2.5배 성장했다는게 윤 사장의 설명이다. 올해 역시 2배 이상 컨설팅 서비스 확대를 예상하고 있다.

윤 사장은 올해 비자카드의 새로운 서비스도 소개했다. 비자는 비밀번호 없이 간편하게 결제하는 비자 토큰 서비스를 시작했고 카드 혹은 계좌번호만으로 개인가 해외송금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상반기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국내 카드사와 라인페이 등과 협력을 강화해 올해 1분기나 2분기 이내에 공개될 전망이다.

M&A(인수합병)도 지속 추진한다. 지불결제 생태계 확장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M&A를 모색한다. 윤 사장은 “네트워크 회사를 넘어 더 새로운 결제 시스템, 더 새로운 결제 등을 위해 적극적은 M& 사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엔 환불 요구를 줄여주는 미국 혁신 기술 기업 베리파이와 차세대 결제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 개발기업 페이웍스 인수를 완료한 바 있다.

아울러 비자는 디지털 파트너십을 강화해 해외에 진출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지난 달 사무실 이전을 기점으로 국내 핀테크 업체들과 보다 긴밀한 협업을 위한 비자 이노베이션 스테이션도 곧 만나 볼 수 있다.

한재희 기자 han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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