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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미래車 오픈플랫폼 전략 발표···5년간 41조 투자

현대차, 미래車 오픈플랫폼 전략 발표···5년간 41조 투자

등록 2019.10.15 16:00

수정 2019.10.15 16:43

윤경현

  기자

현대 디벨로퍼스 출범 공식화대표 스타트업 4곳과 MOU 체결2025년까지 23종 신형 전기차 출시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탈바꿈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 제공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그룹이 오는 2025년까지 총 41조원을 투입한다. 가까운 미래 수소, 전기 등을 이용한 자동차와 모빌리티 서비스가 생활화 할 수 있도록 국내 중소 스타트업 기업들과 비즈니스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내려진 결정이다.

현대차그룹은 15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에서 미래 모빌리티 협업 생태계 전략 차원의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의 개발자 포털인 ‘현대 디벨로퍼스’ 출범을 공식화했다. 

이와 관련 현대자동차는 차량 오픈 데이터 시장의 초기 붐 조성을 위해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대표 협력 스타트업 4곳과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다.

현대차와 MOU를 체결한 팀와이퍼는 위치정보, 원격제어를 통한 출장 세차 서비스를, 마카롱팩토리는 차량 데이터 입력이 자동화된 차계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윈은 위치 정보를 활용한 음식 및 음료의 픽업 서비스와 미스터픽은 차량 데이터로 신뢰도 높은 중고차 평가 및 거래를 지원하는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동시에 현대차는 우진산전, 자일대우상용차, 에디슨모터스와 공동으로 체결한 버스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력 업무협약(MOU)을 시작으로 버스 제작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이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활용해 국내 중소·중견 버스 제작사들이 자체적으로 수소전기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MECA(모빌리티·전동화·커넥티비티·자율주행)로 요약되는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모빌리티와 관련 서비스도 전시하고 시연했다.

특히 ▲청정국가인 스위스로 수출하는 수소전기트럭 ▲정부 연구과제로 2020년부터 실증사업이 예정된 수소전기청소트럭 ▲올해 말 출시하는 포터 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2025년까지 신차의 절반 수준인 23종의 전기차 출시 계획도 내놨다.

우선 내년 스위스에 수소전기트럭 1600대를 수출한다. 이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선박, 열차, 발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동력원으로 확대한다.

2021년부터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차량을 출시한다. 또 2024년에는 시내 도로주행이 가능한 레벨4 차량을 운송사업자부터 단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미국 앱티브사와 국내에 연구소를 설립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기술 인력도 육성할 방침이다.

이미 상용화 하고 있는 스마트폰 제어, 음성인식, AI(인공지능) 서비스 등 커넥티비티 기술도 고도화해 차량을 초 연결 시대의 중심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가까운 미래에 고객들은 도로 위 자동차를 넘어 UAM(Urban Air Mobility·도심 항공 모빌리티),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로봇 등 다양한 운송수단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오늘 출범하는 오픈 플랫폼 포털을 통해 스타트업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과 상생하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회사’로 탈바꿈할 것이며, 우리는 이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기업(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으로 부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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