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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러시아 ‘쇄빙 LNG운반선’ 설계 계약

삼성중공업, 러시아 ‘쇄빙 LNG운반선’ 설계 계약

등록 2019.09.04 15:07

윤경현

  기자

러 국영 조선소 즈베즈다와 계약핵 추진 쇄빙선 맞먹는 45MW급 전력 생산영하 52도 최대 2.1m 두께 얼음 깨며 LNG 운반

삼성중공업 남준우 사장. 사진=삼성중공업 홈페이지.삼성중공업 남준우 사장. 사진=삼성중공업 홈페이지.

삼성중공업이 러시아 조선소의 쇄빙 LNG운반선 제작을 위한 기술파트너에 선정됐다.

4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러시아 아틱(Arctic) LNG2 프로젝트에 투입될 쇄빙 LNG운반선의 기술파트너로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제5회 동방경제포럼(Eastern Economic Forum)에서 러시아 국영 조선소인 즈베즈다(Zvezda)와 쇄빙 LNG운반선에 대한 설계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통해 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여 핵 추진 쇄빙선에 맞먹는 45MW급 전력을 생산해 추진할 수 있다.

또 영하 52도의 극한 환경에서도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LNG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LNG운반선 설계를 맡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2005년 세계 최초 양방향 쇄빙 유조선을 수주해 쇄빙 상선 시장을 개척했다. 2008년에는 세계 최초의 극지용 드릴십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검증된 쇄빙·방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밖에 140여척의 LNG운반선을 수주하며 축적해 온 LNG선 건조 능력도 금번 기술파트너로 선정된 주된 이유로 평가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이날 즈베즈다 조선소와 셔틀탱커 공동건조 및 기술 지원을 위한 합작투자사(Joint Venture) 설립도 최종 확정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전 세계에 발주된 셔틀탱커 138척 가운데 60척을 수주해, 43%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설계 계약은 삼성중공업의 쇄빙 기술과 주력 LNG운반선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쇄빙 기술을 LNG운반선까지 확대함에 따라 쇄빙 상선 분야에서의 입지가 더욱 탄탄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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