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여파, 청정지역 강원 동해안 ‘세컨드 하우스 메카’로 뜨나

최종수정 2019-07-28 14:4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글자 크기 확대
최근 미세먼지를 피해 공기가 맑은 지역에서 가족 등과 주말을 보낼 세컨드 하우스를 마련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매년 봄, 가을마다 극성인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국민들의 건강을 실질적으로 위협하는 존재로, 미세먼지(PM 10) 농도가 10µg/m³ 증가할 때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인한 입원율은 2.7%, 사망률은 1.1%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꾸준히 미세먼지 상태가 좋은 청정지역 상위권으로 꼽히고 있는 강원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강원도에서는 2008년 미세먼지 상태가 가장 좋았던 ‘강원 정선군’에 이어 2016년에는 ‘강원 고성군’이 선정되는 등 모두 강원도 지역이 모두 수위를 차지했다.미세먼지 상태가 좋은 지역은 상대적으로 변화의 폭이 적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미세먼지가 양호한 지역은 여전히 상태가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강릉, 속초 등을 중심으로 한 영동지역은 백두대간에 가로막힌 지형적 여건에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동풍의 영향으로 수도권 지역보다 최대 7배 이상 미세먼지 농도가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런 사실들이 SNS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주말이면 수도권 등에서 미세먼지를 피해 동해안으로 여행을 오는 사람, 자녀들의 건강 문제로 이사 오려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행간에는 미세먼지를 피해 강릉으로 간다는 '피미 강릉'이라는 말까지 유행하고 있다.

실제 미세먼지를 피하려는 여행객의 증가와 스포츠 레저활동까지 위축시킴에 따라 강릉시 등 동해안 관광도시들은 전지훈련팀과 각종 야외 스포츠 대회 유치 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를 꾀하고 있으며 미세먼지를 피해 오는 인구를 유입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여행객과 은퇴자 유치 지원를 위한 다각적인 프로그램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강원도 동해안 관광벨트가 대한민국 청정지역으로 기대 받고 있는 것과 더불어, 금강산 관광 재개 및 동해선 철도 연결 사업과 남북관계 해빙무드에 따른 접경지역에 대한 관심 증가가 맞물려 세컨드 하우스 최적지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산106번지 외 2필지에 후분양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이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11,314.00㎡, 연면적 2,580.0718㎡, 1개동, 지하 1층~지상 4층, 총 24세대로 구성되며 올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더윈팰리스 가족형 별장의 전용면적은 79.1519㎡이며, 분양가는 3억대 초중반대다.

강릉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아파트형 주거시설로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4대) 냉장고, 세탁기, 4구인덕션, TV를 갖춘 풀옵션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 한 휴양시설형 거주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해변의 언덕 위 입지로 전세대 안방, 거실, 주방 등에서 앞으로는 강릉 사천해수욕장 명품 바다조망과 뒤로는 오대산 조망이 가능하다. 완벽한 바다조망은 물론 입주민을 위한 휘트니스센터, 커피전문점 등이 완비된 웰 라이프 시스템을 갖췄으며 자체관리 임대 수익형 단지로 운영된다. 관광도시 강릉의 떠오르는 명소인 사천해수욕장 명품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은 창밖으로는 강릉의 청정 동해바다가 뒤로는 오대산의 장엄한 풍광이 펼쳐있으며 사천 해수욕장 해변에 명사십리 펼쳐진 백사장과 감성적 휴양 레포츠인 요트, 파도서핑, 윈드서핑, 해수욕, 산림휴양장이 삶의 충전을 펼칠수 있다. 강릉 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해변의 언덕위에 위치해 해수욕장과 청정 동해바다가 거실의 창 밖으로 보이므로, 마치 바다위에 떠있는 크루즈선을 탄 듯 자연스레 감상이 된다.

주문진 벽산블루밍 오션힐스의 시행은 (주)무궁화신탁이, 시공은 (주)벽산엔터프라이즈가 맡았으며 현장은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 일원, 견본주택위치는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인근에 위치한다. 벽산블루밍 오션힐스의 단지는 지하 1층, 지상 15층, 3개동 113세대 규모로 강원도 강릉시 일대의 수요 및 선호도가 높은 아파트 평형대인 59㎡, 84㎡, 129㎡ 형을 채택하였으며 각 평형대의 A, B형 타입 도입 및 59㎡타입 4베이 및 남향배치, 84㎡타입 4베이 및 파노라마 오션뷰, 129㎡타입 전세대 복층형 팬트하우스로 설계되어 주택 실수요자의 선택폭을 높였다. 또한 다양한 계절용품 및 레저용품 등을 수납할 수 있는 넉넉한 팬트리와 주부의 동선을 고려한 'ㄷ‘자 주방, 발코니 무상확장으로 넓은 거실, 안방 드레스룸, 파우더룸이 갖춰져 있어 품격있고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연출한다

총 687실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로 조성되는 속초 한라오션파크 3차가 분양중이다. 앞선 1·2차 분양을 통해 563실을 성황리에 공급한 ‘한라오션파크’는 이번 3차 분양을 통해 마지막 124실을 차지할 행운의 주인공을 찾는다. 3차 분양 물량은 속초시 조양동 1450-6번지 일원에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조성되는 전용 21~66㎡ 124실로, 국내에 거주하는 재외동포와 외국인 등을 포함해 현재 대한민국에 거주 중인 만 19세 이상의 성인 또는 법인이라면 거주지역 및 청약통장 가입 여부에 관계 없이 누구든 계약이 가능하다.

김성배 기자 ksb@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엘지유플러스
카드뉴스+
기획&탐사
  • 페이스북 바로가기
  • 유튜브 바로가기
  • 네이버포스트 바로가기

Copyright © Newsway All Rights Reserve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