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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G 이재광 사장 황제승용차 논란···행안부 “개조하면 안돼”

HUG 이재광 사장 황제승용차 논란···행안부 “개조하면 안돼”

등록 2019.06.14 06:30

수정 2019.06.14 08:56

서승범

  기자

차량운영 및 관리지침 내 개조 관련 내용 담겨있지 않아국정감사서 “차량개조 안했다” 위증···최대 10년형 징역HUG “자료 감춘 게 아니라 의사소통의 문제였을 뿐”

HUG 이재광 사장(왼쪽)과 본사 전경.HUG 이재광 사장(왼쪽)과 본사 전경.

이재광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 사장의 ‘황제승용차’ 논란(6월13일자 기사 참조)이 일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차량을 개조하면 안된다”고 밝혀 파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매일같이 장거리 운행을 하기 때문에 필요에 의해서 개조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관용차량관리규정에는 업무용 차량을 개조할 수 있다는 내용 자체가 없어 여론의 질타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사장은 취임 직후 업무용 차량인 카니발을 회삿돈 1130만원을 들여 비행기 비지니스석처럼 개조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황제 의전’ 논란에 휩싸인 상태다.

13일 HUG 내부관계자에 따르면 이 사장은 지난해 3월 취임하자마자 카니발(9인승)을 구입했다. 이후 이 사장은 카니발 뒷자석을 1130만원을 들여 개조했다. 본지가 카시트 업체에 문의한 결과 이 비용으로 구비할 수 있는 옵션은 ▲최고급 수입 가죽시트 ▲열선·전동·통풍 기능 ▲마사지 기능 ▲퍼스트 클래스급 팔 받침대 ▲VIP 헤드레스트 ▲전동식 다리 받침대 ▲2열 모니터 ▲에어 럼버서포터 ▲테이블 등 옵션 ▲집진·소음 흡수 기능 카펫 등이다. 특히 가죽시트는 최고급 외제차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R시티’를 장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중앙행정기관의 관용차량관리 규정을 살펴보면 업무용 차량의 개조에 대한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또 HUG의 차량운영 및 관리지침에도 해당 내용이 적시돼 있지 않다.

HUG의 차랑운영 및 관리지침에는 차량 유지 물품 구입, 차량유지비 지급 등의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유류비, 주차료, 세차료, 통행료, 범칙금 및 과태료 등의 지급 내용만 있다.

중앙행정기관의 관용차량관리 규정과 HUG의 차량운영 및 관리지침에 차량 개조에 대한 내용이 담기지 않은 것은 ‘업무용 차량을 개조해서는 안 된다’는 게 기본 상식으로 깔려있기 때문이라는 게 관가의 일반적 해석이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규정에 차량 개조와 관련된 내용이 없느냐는 질문에 “업무차량을 개조해서는 안 된다. 때문에 운용차량 개조에 대한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며 “개조를 했다면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이와 관련해 이 사장이 지난해 열린 국정감사에서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는 점이다.

당시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이 ‘2017~2018 회사차량 전체 보유현황 및 사장이 1회 이상 탑승한 차량 현황, 차량 인테리어 비용 집행 내역 및 인테리어 주요 내용’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지만, HUG측은 ‘차량 인테리어 비용내역 없음’이라며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

만약 국회에서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면 이 사장은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 제1항에 의거해 처벌을 받게 된다. 해당 법률에는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선서한 증인 또는 감정인이 허위의 진술(서면답변을 포함한다)이나 감정을 한 때에는 1년이상 10년이하의 징역에 처한다고 명시됐다.

이에 대해 HUG 측은 “저희가 국감자료를 감추거나 한 것이 아니다. 당시 의원실과 회사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다”며 “보통 요구하는 자료가 아닌 경우 추가 자료를요구하는데 당시 별다른 얘기가 없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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