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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百, 인공지능 쇼핑가이드 챗봇 ‘로사’ 출시

롯데百, 인공지능 쇼핑가이드 챗봇 ‘로사’ 출시

등록 2017.12.20 10:00

이지영

  기자

사진=롯데백화점사진=롯데백화점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아우터가 필요해진 회사원A씨(32세, 여)는 출근길 차 안에서 엘롯데 앱에 접속했다. 인공지능 챗봇 ‘로사’와의 음성 대화를 통해 A씨가 선호하는 브랜드, 컬러, 스타일, 그리고 롱패딩을 추천 받았다. 점심시간에는 ‘로사’에게 연말 파티에 어울릴 만한 드레스를 추천 받고 구매했다.

이처럼 고객들이 온·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어떤 장소, 어느 시간에나 쇼핑이 가능한 새로운 쇼핑 패러다임이 탄생했다. ‘로사(LOSA:LOTTE SHOPPING Advisor)’는 롯데백화점이 21일에 출시할 인공지능 챗봇이다.

모바일을 통해 고객과 음성 대화 및 채팅이 가능하며 기존보다 정교하게 고객의 요청과 성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해줄 예정이다. 또한 ‘로사’는 이용하면서 쌓이는 고객들의 온·오프라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시너지를 통해 향후에는 고객의 삶 속에서 실제로 필요한 역할을 최적화된 방식으로 수행하는 ‘라이프스타일 매니저’ 역할도 기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엘롯데’ 앱(App)이나 사이트를 통해 모바일로 ‘로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공지능 챗봇 ‘로사’는 채팅 및 대화를 통해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하게 고객의 요청과 성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해줄 예정이다. 또한 매장 위치를 안내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한국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도입했으며, 올해 1월에는 롯데백화점 내 AI팀을 구성하고 인공지능 챗봇 프로젝트에 도입했다. 챗봇 프로젝트는 IBM에서도 세계 최초로 추진한 만큼 5개국 약 40여명의 글로벌 인력과 200여명의 국내 인력이 투입됐다. ‘로사’는 시범으로 운영한 후 내년 1월에 ‘그랜드 오픈’을 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김명구 옴니채널담당 상무는 “’로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자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서 고객의 사용이 늘어날수록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도 진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로사’가 쌓아 놓을 방대한 데이터는 향후 유통업계 및 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트렌드에 새로운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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