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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20년까지 250척 발주 추진

[조선·해운 경쟁력강화방안]정부 2020년까지 250척 발주 추진

등록 2016.10.31 09:32

수정 2016.10.31 09:34

현상철

  기자

7.5조원 투입해 63척 이상 조기발주선박펀드 활용한 발주도 지원키로정상외교 채널 활용한 수주 지원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

정부가 조선업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군함· 경비정 등 총 250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하기로 했다.

정부가 31일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르면 우선 정부는 7조5000억원을 투입해 63척 이상을 조기발주하기로 했다.

호위함, 고속상륙정 등 신조군함에 6조6700억원, 경비정은 대형함정 증강 및 노후함정 대체물량 23척을 건조하는 데 4362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어업지도선, 공원순찰선, 감시정 등 관공선도 40척(3800억원) 건조하기로 했다.

3조7000억원의 선박펀드를 활용해 75척 이상의 발주도 지원한다.

정부는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 규모를 1조3000억원에서 2조6000억원으로 두배 늘리고, 대상 선종을 현재 컨테이너선에서 벌커·탱커까지 확대하는 등 단계적 발주를 지원하기로 했다.

여객선도 카페리, 쾌속선 등 노후 여객선 교체를 위한 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100억원에서 2019년까지 1000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1조원 규모의 에코쉽 펀드를 활성화해 70여척 신조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연안 화물선, 여객선 신규 건조 시 대출상환기간을 10년에서 15년으로 연장하고, 담보 인정비율도 60%에서 70%로 상향 조정했다. 신규 건조자금 대출이자 중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정부가 지원하기로 했다. 건조금액의 80% 이내다.

정상외교 등 고위급 외교채널을 활용한 수주도 지원한다.

정부는 현재 동남아, 중남미 등 군함 자력건조가 어려운 국가를 대상으로 122억8000만 달러 규모의 14개 해외 군함수주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정상 해외 순방 시 상선이나 해양플랜트 분야 신규 프로젝트 수주 협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중소 조선사를 대상으로 해외수주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장창출을 위한 민간협의체를 올해 안에 신설하기로 했다. 조선·선주협회, 해양금융종합센터 등 금융관련 애로를 협의하고, 국내 대형화주와 국내외 해운선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신규 발주 수요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세종=현상철 기자 hsc329@

뉴스웨이 현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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