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국산의 힘 프로젝트’ 국산 농수축산물 육성 100억원 지원

최종수정 2015-03-0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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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종 경쟁력 높인 상품, 생산 노하우 축적상품 등으로 상품엄선
매입, 마케팅 등 이마트 현업의 관련 업무 전문가로 T/F팀 신설
고품질 농산물 발굴에서 합리적 소비까지 선순환 유통구조 확립

국산의힘프로젝트 인증로고

이마트가 이 땅의 농수축산물의 경쟁력을 높인다. 이마트는 5일부터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국산 농수축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이 땅의 농부와 어부들이 생산한 좋은 국산 농수축산물 발굴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마트의 상생 프로젝트다.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통해 국산 농수축산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상품 발굴, 품질 강화, 판로 확대, 마케팅 등 유통 전 과정에 걸쳐 전폭적인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단순히 판로나 매입량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핵심 경쟁력인 품질 향상은 물론, 농가에서는 직접 하기 어려운 마케팅, 디자인, 브랜딩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본질적인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의미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 상품으로 선정되면, 상품에 대한 품질 개선과 패키지 신규 디자인 개발을 진행해 상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지원하며, 이마트 매입량을 확대해 판로를 더 넓힐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또, 이마트 내외부 고지물과 영상물을 제작해주고, 기존 이마트 전단과 광고에서 우선적으로 홍보되며, 특히, 해당 생산자에게는 이마트 바이어의 직접 컨설팅과 해외 선진 농어업 연수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국산의 힘’ 프로젝트 상품 매출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최대 7배까지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가 이와 같이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국산 농수축산물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이유는, 국산 농산물의 생산과 소비가 함께 늘어나는 국산 농산물 유통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을 위해서다.

이마트 신선식품 중 과일의 경우 2010년 30% 수준이었던 수입과일 비중이 지난해 39%로 높아졌으며, 20%였던 수입수산물 비중은 44%까지 높아졌다.

이처럼 수입산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 속에서, 이마트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농민, 어민과 함께 국산 상품 경쟁력을 높여, 농가에는 품질 향상과 판로 확대를, 소비자에게는 신뢰하고 먹을 수 있는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마트는 이번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연간 100억원을 투자하고, 매입, 마케팅 등 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직을 신설하는 한편, 선진 농업 연수와 같은 교육을 지원하는 등 이마트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우선 3월 5일부터 1차로 과일 2품목, 수산 2품목, 축산, 건해산, 채소, 유기농 각 1품목 등 총 8 품목을 국산의 힘 프로젝트 1차 상품으로 선정하고 지원을 시작하며, 추가적으로 새로운 상품을 발굴해 올해 30개까지 늘려갈 계획이다.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 참가 상품을 품종 경쟁력을 높인 상품, 생산 노하우가 축적된 상품, 토종 상품이지만 판로가 필요한 상품을 중심으로 엄선했다.

먼저,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에 연간 100억원 규모(상품 매입금액 제외)의 투자비를 편성해 해당 농가와 상품에 대한 직간접적 경제적 지원에 나선다. 투자비의 대부분을 개별 농가에서는 직접 하기 어려운 디자인, 광고 및 홍보, 컨설팅 등에 집중해 지원할 계획이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에 선정된 농민과 해당 상품에 대해 상품 디자인 개선, 광고 영상물제작 및 방영, 홈페이지 제작, 농가 교육 컨설팅 등 직접 지원은 물론, 이마트 매장 고지물 지원, 매장 내 홍보 등 간접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마트 매장 내 고지물은 생산자를 중심으로 제작해 농가 알리기를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농가와 상품 스토리를 담은 영상물을 이마트 내외부 상영해 실시해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취지를 전 국민이 공감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 관련, 해당 업무 전문가들이 모인 별도 T/F팀을 신설하고, 상품 개발, 상품 개선, 상품 운영 등 상품 유통 전분야에 걸친 업무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이마트는 농가와 가장 밀접한 기존 산지바이어를 ‘국산의 힘 프로젝트 매니저’로 확대 개편, 해당 지역별로 신규 농가 발굴과 새로운 상품 개발을 맡겼다.

디자인 담당은 개발한 상품에 대한 상품화 작업과 패키지 디자인 개선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매입담당은 품질 개선과 매입확대를, 마케팅담당은 상품 광고와 브랜딩 업무를, 점포운영담당은 매장 판매 효율화 업무를 담당해 유통 전과정에 걸친 업무지원을 실시하게 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국산의 힘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해 바이어의 직접 개발과 함께 참가를 희망하는 농가가 온라인 등록만으로 자유롭게 심사 신청을 할 수 있게 해 프로젝트 파트너 농가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국산 농수축산물을 남다른 노하우와 스토리로 키워 왔거나 국산 먹거리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농가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된 사례는 이마트 바이어들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판로와 마케팅 등 1차적인 지원 외에 국산의 힘 선정 농가의 본연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해당 상품 바이어와 농가간 1:1 멘토링 제도를 도입해 해당 농가와 상품에 대한 상시 컨설팅을 진행한다.

또, 해당 농민에게는 농산, 수산 등 상품군별로 1년에 한번 바이어와 함께 해외 선진 농업 연수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농가 역량을 성장시킬 계획이다.

한편, 이마트는 오는 13일 ‘국산의 힘’ 프로젝트 관련 농림수산식품부와 MOU를 맺고 국산의 힘 참여 농가에 대한 지원과 상품 수급 및 판로 안정 등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마트 이갑수 대표는 “해외 소싱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이와 함께 경쟁력 있는 우리 상품을 지속 성장 시키는 것 또한 이마트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단순히 농가에 대한 지원 확대 차원이 아니라, 우리땅에서 우리농부들이 재배한 좋은 상품을 더 많이 개발하고 더 많이 소비하는 국산 농산물 선순환 유통구조를 확립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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