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지난 2014년 창사 이래 처음 300만대 고지를 넘고도 환율폭탄으로 영업이익 2조5725억원으로 2013년 3조1771억원 대비 19% 떨어졌다.
기아차는 23일 컨퍼런스콜로 진행된 기업설명회(IR)를 개최하고 2014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2014년 연간 기준 ▲매출액 47조970억원 ▲영업이익 2조5725억원 ▲세전이익 3조8163억원 ▲당기순이익 2조9936억원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
기아차는 2014년 전 세계 시장에서 K3, K5, K7 등 K시리즈를 비롯한 스포티지R, 모닝 등 주요 차종의 판매호조와 브랜드 이미지 상승 효과로 전년대비 7.6% 증가한 304만1048대를 판매, 창사 이래 처음으로 300만대 고지를 넘어섰다. (출고기준, 해외공장 생산 분 포함)
특히 지난해 하반기 연이어 출시된 신형 카니발과 쏘렌토가 큰 인기를 끌면서 2년 연속 내수시장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던 기아차에 큰 활력을 불어넣었다. 결국 기아차는 지난해 내수시장에서 1.5% 증가한 총 46만4563대를 판매했다.
공장 별 판매를 보면 기아차 국내외 공장 모두 선전했다. 국내공장 출고판매는 지난 3분기 발생한 파업차질을 4분기 중 특근 실시로 만회함으로써 전년대비 6.8% 증가한 170만6002대를 기록했다.
해외공장 판매 역시 올 초 가동에 들어간 중국 3공장과 미국 및 유럽공장 가동률 극대화 영향으로 전년대비 8.6% 증가한 133만5046대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판매대수 증가와 판매 단가 상승(내수 2.1%↑ / 수출 2.5%)에도 불구하고, 원화 강세에 따른 실적 기준 환율이 3.7% 하락한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한 47조970억원을 달성했다.
판매관리비 비율(매출액 대비)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상품성 강화에 따른 판촉비의 효율적 집행과 원화강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을 통해 전년 대비 0.1% 포인트 낮아진 14.4%를 기록했다.
반면, 매출원가율는 원화절상으로 인한 매출액 감소와 러시아 루블화 가치 하락(16.8%) 영향으로 전년 대비 1.4% 포인트 증가한 80.2%를 기록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9.0% 감소한 2조5725억원을 기록했다,
세전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21.0%, 21.6% 감소한 3조8163억원, 2조9936억원을 기록했다.
2014년 말까지 기아차의 총 자산은 2013년 말 대비 13.4% 증가한 41조440억원을 기록했으며 자본 총액은 당기순이익 2조9936억원 실현 등의 영향으로 전년 말 대비 11% 증가한 22조4840억원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2014년 신흥시장 경기 불안과 원화강세 및 엔화약세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아래에서도 국내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신차 판매 붐을 조성하는 한편 해외시장에서는 지속적인 ‘제값 받기’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영업이익률 5.5%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수출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사업구조상 평균 환율이 전년 동기 대비 41원 하락(1095원→1,054원)하고 러시아 루블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낮아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판촉비 집행,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한 '제값 받기' 정책 등을 적극 펼쳐 수익성을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squashkh@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