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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만 저렴한 대형마트 PB제품···품질은?

가격만 저렴한 대형마트 PB제품···품질은?

등록 2014.12.29 17:40

김효선

  기자

고유 상표(NB) 제품보다 최대 60% 저렴

자료=소비자원 제공자료=소비자원 제공


대형마트가 자체 상표(PB)를 붙여 파는 제품이 각 제조업체의 고유 상표(NB) 제품보다 최대 60%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한국소비자원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 PB제품과 NB제품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제조사·주원료 함량이 같은 12개 PB제품이 NB제품보다 평균 23.6%, 최대 50% 낮았다.

주원료 함량이 유사한 20개 PB제품은 NB제품보다 가격이 평균 28.5% 저렴했고 최대 60.2% 싼 품목도 있었다.

삼육우유가 제조한 검은콩 두유의 경우 이마트 PB제품(검은콩 참깨 두유)은 100㎖당 173원이지만 NB제품은 100㎖당 435원이었다. 대형마트는 대량구매와 중간 유통과정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의 이유로 PB제품과 가격차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이 대형마트 PB제품 구매 경험자 10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절반이상이 PB제품 구매가 가계비 절약에 도움 된다고 답했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화장지·미용티슈 등 이·미용품(63%), 유제품(62.5%), 음료수(41%) 순으로 많았다.

PB제품에 대한 불만으로는 ‘품질이 좋은지 알 수 없다’는 응답이 55.4%로 가장 많았고 ‘제품이 다양하지 않음’(33.1%), ‘제품 비교정보가 불충분함’(32.%) 등이었다.

PB제품 이용 만족도(5점 만점)는 가격(3.68), 제품 다양성(3.64), 품질(3.38), 안전성(3.32) 순이었다. 이마트는 제품다양성(3.67)과 품질(3.42)에서, 홈플러스는 가격(3.71)과 안전성(3.35)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효선 기자 mhs@

뉴스웨이 김효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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