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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동전 줄이기 캠페인’ 으로 71억 아껴

롯데마트, ‘동전 줄이기 캠페인’ 으로 71억 아껴

등록 2014.01.13 08:31

이주현

  기자

계산대 모습 / 사진=롯데마트 제공계산대 모습 / 사진=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가 5년3개월여 간 진행한 ‘동전 줄이기 캠페인’이 무려 1억3800만 개의 동전 사용을 줄이며 동전 생산 비용인 약 71억 원 가량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전 줄이기 캠페인’은 매장에서 동전 사용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이 동전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시키고 고객 계산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신규로 동전을 발행할 때 드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지난 2008년 8월 시작됐다.

캠페인 시작 후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2013년 12월 현재까지 총 2200만명 가량의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이용금액은 약 57억 원 이다.

동전 수로는 1억3800만 개 가량으로 이 같은 규모는 한국은행에서 제작하는 연간 생산량이 8억 개(2012년 기준) 가량인 것을 감안 시, 롯데마트가 5년여 간 우리나라 연간 동전 생산량의 6분의 1 가량을 줄인 셈이다.

세부적으로 500원 동전은 6만9000여 개, 100원 동전은 4200만여 개, 50원 동전은 1300만여 개, 10원 동전은 8400만여 개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한 줄로 이어 놓으면 무려 서울에서 부산까지를 3번 이상 왕복하는 길이(2790km)가 된다.

또한, 한국은행에서 이 같은 양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71억 원 가량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산돼 71억 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킨 효과를 거둔 셈이다.

한편, 캠페인 이용 고객은 2011년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다, 2012년 들어 신용카드 등 사용 확대로 차츰 하락세를 보이며 2013년 기준 월 평균 31만7000 명의 고객이 8800만 원 가량을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윤성 롯데마트 고객본부장은 “동전 줄이기 캠페인은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산업무 시간 단축으로 고객 서비스 개선 효과도 나타나고 있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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