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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만난 생수’ 두유 제치고 음료 매출 2위 첫 등극

‘물 만난 생수’ 두유 제치고 음료 매출 2위 첫 등극

등록 2013.07.21 11:42

김보라

  기자

생수 매출이 지속 성장해 두유까지 제치고 음료 매출 2위 자리를 차지했다.

롯데마트는 2000년부터 2013년까지 음료 매출을 살펴본 결과 올해 처음으로 1월부터 현재까지의 생수 누계 매출이 두유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2000년에는 음료 전체 매출의 7.1%를 차지하던 생수는 2005년 9.8%, 2010년 15.7%, 작년 18.2%로 구성비가 증가했으며 올해 처음으로 19.8%를 차지하며 2위 자리에 올라섰다.

반면 두유는 2000년 당시 구성비 10.6%로 과즙음료 탄산음료 다음으로 3위를 차지하다가 2003년 25.0%로 탄산음료를 제치고 2위 자리에 올라선 후 10년 만에 생수에게 2위 자리를 내주게 됐다.

롯데마트 측은 “과거 동네 약수터의 물을 페트병에 담아 마신다거나 수돗물을 끓여 먹는 등 ‘물은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었다”며 “그러나 환경오염 등으로 식수원과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생겨나면서 학교 운동장에서 수도꼭지에 입을 대고 물을 마시는 모습도 이제는 추억 속으로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생수는 2000년만 하더라도 과즙음료, 탄산음료, 두유, 이온음료 다음으로 5위 자리를 차지하고 했지만 2001년부터 이온음료를 제치고 4위, 2007년에는 탄산음료를 제치고 3위에 올랐고, 올해 처음으로 두유마저 제치고 2위에 올라섰다.

올해 매출 2위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던 이유는 지난 해 삼다수 유통권에서부터 촉발된 생수 전쟁이 ‘백산수’, ‘백두산 하늘샘’ 등 각 업체들의 신상품 경쟁으로 확대되는 등 생수 업체들의 공격적 마케팅의 결과로 해석된다고 마트 측은 설명했다.

또한 날씨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 봄이 점차 짧아지고 무더위가 일찍 시작되면서 올 상반기 생수 매출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6.1%가량 늘어났다.

반면 2위 자리를 내준 두유의 경우에는 저출산에 의한 영유아 수요 감소로 인해 주요 타깃층을 변경하는 등 분주하다. 2000년에는 전체 두유 매출의 62.7%가 ‘영유아용 두유’였으나 10년 후인 2010년의 영유아용 두유 매출 구성비는 23.2%까지 떨어졌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영유아 수요 감소에 각 업체들은 콩과 함께 참깨 등 다른 곡물을 섞어 혼합 두유를 개발, 건강기능식품으로 변모해 성인 시장에 어필하고는 있으나 이미 성숙한 건강기능식품 시장 환경에 맞서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하언정 롯데마트 음료 MD(상품기획자)는 “과즙음료는 올해 현재까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연간 구성비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추세다”라며 “올 한해 생수 매출은 당분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올해 음료 시장 1위를 노려보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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